1. 작성된 스크립트를 바탕으로 두 사람이 전화 응대 연습을 하는 것으로서, 스크립트의 문제점을 발견하고, 텔레마케팅의 대화 연습을 실제 상황과 같은 방식으로 시행하는 것은?
* 역할연기
2. 포지셔닝 전략 수립 시 각 분석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 중, 자사 제품에 대한 분석으로 알 수 있는 것을 세가지를 쓰시오.
* 자사 제품의 시장 내 위치를 분석
* 현재 포지션의 장단점과 문제점 파악
* 경쟁 우위 선점 요소들 화인
3. 기업은 표적(목표)시장에서 원하는 반응을 얻을 수 있도록 4P를 사용한다. 최근에는 인터넷의 발달과 힘께 기업들이 3C를 활용하는 마케팅 활동에 주목하기 시작했다. 빈칸에 들어갈 3C에 들어갈 3C의 구성 요소를 쓰시오.
3C: Company, Competitor, (Customer)
4. 척도를 나타내는 수가 등간일 뿐 아니라 의미 있는 절대 영점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 이용되는 척도는?
* 비율척도
5. 스크립트 작성 유의 사항 네 가지를 쓰시오.
* 이해하기 쉽게 작성되어야 한다.
* 간단명료하게 작성되어야 한다.
* 논리적으로 작성되어야 한다.
* 고객 중심으로 작성되어야 한다.
6. 계통표본추출법의 장단점을 한 가지씩 쓰시오.
* 장점
- 표본추출이 용이하다
- 모집단이 클 경우에 효과적이다.
* 단점
- 선정된 매 k번째 조사 단위 사이의 표본은 무시된다.
7. BCG매트릭스에스 높은 시장 점유율과 낮은 시장 성장률의 상품이나 사업 영역으로서 낮은 투자, 높은 수익으로 자금 투입보다 자금 산출이 많은 것은 무엇인가?
* 캐시카우
8. 시장 세분화 변수 중 형동분석적 변수 다섯 가지를 쓰시오.
* 추구하는 편익
* 구매 준비 단계
* 사용 경험
* 사용량
* 상표 애호도
9. RFM에서 각 글자가 무엇을 뜻하는지 쓰시오.
*R(Recency): 구매 기간의 최근성
*F(Frequency): 구매 횟수 정도, 구매 빈도
*M(Monetary): 구매 금액
10. 고객 로열티(충성도) 형성에 영향을 주는 네 가지를 쓰시오.
* 구매 횟수
* 이용 기간 및 이용실적
* 회사 기여도
* 주위 고객 추천 및 소개 정도
11. 고객이 어떤 기업의 상품을 최초로 구입한 날로부터 현재 그리고 미래에 예상되는 그 기업에 제공하게 될 순이익 가치를 무엇이라 하는지 쓰시오.
* 고객생애가치
12. 기업이 재포지셔닝을 필요로 하는 구체적인 상황을 세 가지 쓰시오.
* 판매 침체로 기존 제품의 매출액이 감소하였을 경우
* 소비자의 취향이나 욕구가 변화된 경우
* 시장에서의 위치 등 경쟁 상황의 변화로 전략의 수정이 필요한 경우
13. 다음이 설명하는 텔레마케팅 유형은 무엇인지 쓰시오.
고객 관련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기존에 가지고 있는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여 상담사가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상담하는 텔레마케팅
* 아웃바운드 마케팅
14. 인바운드 텔레마케팅의 활용 분야를 세가지 쓰시오.
* 상품 주문 접수
* 고객 클레임 응대
* 애프터서비스
* 예약 업무
15. 개방형 질문의 장단점을 각각 세 가지씩 쓰시오.
* 장점
- 응답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령할 수 있다.
- 응답자가 생각나는 대로 어떤 형식 없이 응답할 수 있다.
- 폐쇄형 질문보다 자료를 모으는 데 효과적이다.
* 단점
- 코딩이 어렵다.
- 너무 간단하게 대답하는 경우가 있다.
- 응답 자체를 거절하는 경우가 많다.
16. 다른 조사 목적과 관련하여 조사 내부 혹은 외부의 특정한 조사 주체에 의해 기존에 이미 작성된 자료는 무엇인가?
* 2차 자료
17. 제품수명주기를 도입기, 성장기, 성숙기, 쇠퇴기로 구분할 때 성숙기의 시장 특성과 그에 따른 전략을 각각 세가지 쓰시오.
* 시장특성
- 판매가 절정에 이르다가 감소하기 시작한다.
- 경쟁이 치열하고 강진약퇴 현상이 나타난다.
- 제품 가격의 인하와 판매촉진비 증대로 매출액은 최고이나 이익은 성장기보다 하락한다.
* 기업 전략
- 시장 점유율 방어와 이윤 유지
- 상표 재활성화
- 경쟁사 대응의 방어적 가격, 광범위한 유통망 구축
18. 설문지 작성에서 질문의 순서를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세 가지 쓰시오.
- 응답자의 흥미를 유발하거나 쉽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은 앞부분에 놓는 것이 좋다.
- 전반적인 질문에서 구체적이거나 특수한 질문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.
- 개인의 사생활에 대한 질문, 민감한 질문은 가급적 질문지의 끝으로 보내는 것이 좋다.
'텔레마케팅관리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019년 제3회 기출문제 (0) | 2023.09.24 |
---|---|
2019년 제2회 기출문제 (0) | 2023.09.24 |
2019년 제1회 기출문제 (0) | 2023.09.22 |
2018년 제2회 기출문제 (0) | 2023.09.19 |
2018년 제1회 기출문제 (0) | 2023.09.18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