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텔레마케팅관리사

2020년 제4회 기출문제

by 라온블로그 2023. 10. 2.
반응형

1. 확률표본추출법 세 가지를 쓰시오.

 * 단순무작위표본추출법

 * 층화표본추출법

 * 군집표본추출법

 

2. 2차 자료에 대해 설명하고 종류 세 가지를 쓰시오.

 * 정의: 어떤 조사 프로젝트의 다른 조사 목적과 관련하여 조사 내부 혹은 외부의 특정한 조사 주체에 의해 기존에 이미 작성된 자료이다.

 * 종류: 신문, 잡지, 정부통계자료, 연구 문헌 및 논문

 

3. 변혁적 리더십에 대해 설명하고 그에 대한 요소 세 가지를 쓰시오.

 * 정의: 직원들에게 동기부여를 함으로써 업무 효율을 고취시키는 리더쉽이다.

 * 요소: 카리스마, 분발 고취, 개별적 배려, 지적 자극

 

4. 실험 설계의 내적 타당성과 외적 타당성을 저해하는 외생 변수 중에 우연적 상황, 성숙 효과를 설명하시오.

 * 우연적 상황: 조사자의 의도와는 관계없이 어떤 사건이 우연히 발생하여 종속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이다.

 * 성숙 효과:조사 기간 중에 시간의 경과에 따라 조사 집단의 속성이 자연적으로 변화함으로써 종속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이다.

 

5. 라인 확정에 대해 설명하고 그 종류를 두 가지 쓰시오.

 * 정의: 기존에 존재하는 브랜드명을 가지고, 동일 제품군 내에서 새로운 제품을 도입하는 전략이다.

 * 종류: 수평적 라인 확장 전략, 수직적 라인 확장 전략

 

6. 수신자에 의한 장애 요인 세 가지를 쓰시오.

 * 수신자의 선입견, 속단적인 평가, 선택적 수용

 

7. 설문지 작성 작성 시 질문 순서로 고려해야 할 세 가지를 쓰시오.

 * 응답자의 흥미를 유발하거나 쉽게 대달할 수 있는 질문을 질문지의 앞부분에 놓는 것이 좋다.

 * 질문은 전반적인 질문에서 구체적이거나 특수한 질문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.

 * 개인의 사생활에 대한 질문, 또는 민감한 질문은 가급적 질문지의 끝으로 보내는 것이 좋다.

 

8. 아웃바운드의 특징 네 가지를 쓰시오.

 * 기업이 잠재 고객이나 기존 고객에게 전화를 거는 기업 주도형 마케팅 기법이다.

 *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마케팅 기법이다.

 * 목표 지향적인 마케팅 기법이다.

 * 인바운드 텔레마케팅이 Q&A의 활용도가 높은 것에 비해,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은 스크립트의 활용도가 높다.

 

9. 기업에 대한 CRM의 기대 효과 네 가지를 쓰시오.

 * 고객 서비스 포로세스 개선

 * 고객 DB의 적극적 활용

 * 고객 이탈을 방지하여 장기적 수익성 확보를 통한 이익 증가

 * 명확한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갖추고 진행해야 한다.

 

10. 소비자가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요소 다섯 가지를 쓰시오.

 * 신뢰성, 확신성, 유형성, 공감성, 대응성

 

11. 유통 전략의 갈등 세 가지를 쓰시오.

 * 수평적 경로 갈등

 * 수직적 경로 갈등

 * 경로 형태 간 갈등

 

12. 지리적 변수 세 가지를 쓰시오.

 * 지역, 인구밀도, 도시의 규모, 기후

 

13. 마케팅 촉진 전략 네 가지를 쓰시오.

 * 광고, 판매촉진, 인적 판매, 홍보

 

14. 상층흡수가격 정책(초기고가격 정책)의 조건 네 가지를 쓰시오.

 * 시장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낮을 때

 * 시장에 경쟁자의 수가 적을 것으로 예상될 때

 * 규모의 경제 효과를 통한 이득이 미미할 때

 * 진입이 높아 경쟁 기업의 진입이 어려울 때

 

15. 아웃바운드의 비판매 분야를 두 가지씩 쓰시오.

 * 서베이

 * 판매 지원 업무

 * 고객 관리

 * 리시트 정리

 

16. 직무 평가 방법 세 가지를 쓰시오.

 * 서열법, 분류법, 점수법, 요소비교법

 

17. 지금까지 유지되어 온 현재의 위치를 버리고 새로운 포지션을 찾아가는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?

 * 리포지셔닝

 

18. 비표본 오류 네  가지를 쓰시오.

 * 자료 수집이나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나 조사원의 실수 등으로 발생하는 오류

 * 분석 시 잘못 입력했을 때 발생하는 오류

 * 조사원이 문제를 잘못 설명했을 때 발생하는 오류

 * 응답자가 질문을 잘못 이해했을 때 발생하는 오류

반응형

'텔레마케팅관리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텔레마케팅관리사 실기 기출 요약  (0) 2023.10.03
2020년 제3회 기출문제  (1) 2023.10.01
2020년 제2회 기출문제  (1) 2023.10.01
2020년 제1회 기출문제  (0) 2023.10.01
2019년 제3회 기출문제  (0) 2023.09.24

댓글